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두충의 효과 4가지와 두충차
    건강정보 2020. 5. 8. 00:15

     

    전세계가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우리는 매일 뉴스를 통해서 새로운 확진자 소식과 함께 사망자의 숫자와 회복된 사람들의 숫자를 듣고 있다. 그러면서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죽고, 강한 사람은 다시 회복 되었다는 것을 들으면 면역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는 시기이다. 또한 그 어느 때보다 자신의 건강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한 가지 아이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두충이다. 두충은 갈잎큰키나무의 나무껍질로,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은행나무처럼 암수가 다른 나무로 되어 있다. 한방에서는 보통 15년 이상 지난 것을 약재로 쓴다. 중국에서는 인삼보다 귀하다 하여 '환상의 약초'라고 불렸고,  신선의 나무(仙木)로도 알려져 있다. 중국 고대 야사(野史)에 의하면 두충(杜沖)이라는 도선인(道仙人)이 두충나무 잎을 먹고 득도했다 하여 두충이라 부른다는 얘기가 전해지고 있다. 지금도 중국 사람들을 두충나무의 어린잎을 불에 쬐여 말린 뒤 두둥차를 만들어 마시는 것을 건장 장수의 선법(仙法)으로 삼고 있다.  그러면 두충의 효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관절염에 좋다. 

     

    두충은 특히 간신의 기능 부족으로 나타나는 요통와 무릎이 시리고 연약해지는 증상에 근육의 탄력을 강화하고 골질이 형성되는 촉진하는 효능이 탁월해 관절염 치료제로 좋다. 《본초강목》에도 허리와 무릎 통증을 해소하는 데 쓴다고 기록해 놓았다. 소년이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걸을 수 없는 병에 걸렸는데 중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온갖 치료를 해 보았으나 호전되지 않았다. 그런데 명의로 알려진 손림이라는 사람이 두충을 술로 달여 먹였더니 3일 만에 걸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두충나무껍질은 우슬이나 가시오가피와 함께 뼈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다. 칼슘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근육은 물론이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통증을 진정시켜 주고, 근육통이나 관졀통,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2. 고혈압에 좋다. 

    .

     두충은 고혈압에 처방되기도 하는데, 단독으로 쓰면 효과가 충분치 않으므로 같은 효능을 가진 다른 약재와 섞어 쓰는 것이 좋다. 두충나무껍질에는 다이글루코사이드, 피노레지롤 성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두충나무껍질로 만든 두충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혈압 개선에 도움을 받는다. 

     

    3. 스태미나에 좋다.

     

    두충나무 껍질을 달여 만든 두충차는 자양강장차로 유명하다.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남성들의 스태미너 향상 효과가 있다. 그래서 원기가 부족할 때 드시면 도움이 된다.  또한 두충나무는 남성의 몸에 활력을 넣어 주고 남성의 양기를 북돋아 주며, 정액 손실을 방지하여 정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4. 유산을 방지 해 준다. 

     

    두충은 유산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어서 임신 중 하복부 통증이나 송기 출혈(유산의 전조 증상) 등이 있을 때도 처방된다. 정럭을 보강해 주는 효과도 뛰어나 남녀의 음하습과 가려움증, 소변이 잦고 힘이 없고 나른한 증상에도 큰 효과를 발휘한다.

     

    ※ 두충의 부작용

     

    두충은 성질이 따뜻한 약재이므로 사삼과 함꼐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 몸에 열이 많거나 음기(陰氣)가 약해 몸이 뜨거운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두충은 주로 차로 이용하는데, 독성이 없기 떄문에 꾸준히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 집에서 차로 만들어 마실 때는 한 번에 약 10~15g 정도가 적당하다. 또 생것을 끓이는 것보다는 막걸리나 소금물에 한 번 볶아서 말려 끓이면 유효 물질이 더 많이 추출되어 더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감초와 함께 달여 마시면 달콤한 맛이 배어나와 설탕을 넣지 않아도 되고 요통과 무릎 통증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2020/05/07 - [건강정보] - 냉이의 효능 4가지와 부작용

     

     

     

    냉이의 효능 4가지와 부작용

    봄이 오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춘곤증은 보통 졸음, 피로감, 권태, 식욕 저하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자연이 깨어난 봄에 많은 사람들이 춘공증에 시달린다. 봄이 되면 겨울에 비해 활발해진 물질대사를 충족시..

    zmsskan25.tistory.com

     

    ※ 두충차

     

    재료: 두충20g 또는 두충잎50g, 물 500ml

     

    1. 두충 또는 두충잎을 물에 깨끗이 씻어서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물에 두충을 넣고 약한 불에 은근히 달인다.
    3. 차를 체에 밭쳐 우리병에 담은 뒤 냉장고에 넣어 두고 마신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실의 효능 알아보기  (28) 2020.05.10
    씀바귀의 효능 5가지  (13) 2020.05.09
    냉이의 효능 4가지와 부작용  (16) 2020.05.07
    마늘의 효능 7가지  (7) 2020.05.06
    쑥의 효능 6가지와 쑥의 부작용  (30) 2020.05.0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