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매실의 효능 알아보기
    건강정보 2020. 5. 10. 00:05

     '망매지갈(望梅止渴) ' 이라는 고사(古事)가 있다. 중국 삼국시대 위 나라 조조가 물이 없이 피로에 지친 병사들에게 "저 산을 넘으면 매실이 있다." 는 말을 해서 입에 침이 나게 해 갈증을 멎게 했다는 일화에서 유래한 말이다. 이처럼 매실은 생각만 해도 입에 침이 고일 만큼 신맛이 강하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 신맛이 강한 음식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건강 장수하는 사람 중에는 신 음식을 잘 먹는 사람이 많다. 신맛은 식욕을 돋우고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자연스럽게 몸을 건강해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 임신 2~3개월이 되면 평소에 잘 먹지 않던 새콤한 음식을 찾는 경우게 많은데, 이 또한 태아에게 필요한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려는 자연의 섭리라고 할 수 있다.

     

    매실은 2천 년 전부터 건강 식품으로 자리를 굳혀 온 과실이다. 매화나무의 열매가 매실이라는 핵과인데 중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오매(烏梅)라고 하여 약용으로 이용해 왔다. 오매는 빛깔이 까마귀처럼 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덜 익은 매실을 따서 껍질을 벗기고 나무나 풀 말린 것을 태워 그 연기를 그을려 말린다. 해열, 지혈, 진통, 구충, 갈증 방지 등에 효과가 있어 여러가지 증상에 처방하는 것은 기본이고, 물질대사를 촉진하여 피로를 풀어 주는 효과가 뛰어나 피로 회복제로도 인기다.

     

    매실의 주성분은 유기산(5% 함유)으로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카테킨산, 피크린산 등이 들어 있다. 이 중 카테킨산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염증을 가라앉히고 설사를 억제하며, 피크린산은 간장 기능을 높여 주어 음주로 인해 피로해진 간을 건강하게 해 준다.

     

    가정에서 만들어 두고 활용할 수 있는 매실 식품으로는 매실액기스, 매실주, 매실청 등을 꼽을 수 있다. 복통이나 설사, 감기, 변비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매실액기스 한 스푼을 물에 넣고 꿀을 타서 마시면 놀라울 정도로 큰 효험을 볼 수 있다. 새콤달콤한 맛은 어린아이들도 좋아하므로 청량 음료 대신 마시게 하면 더 더없이 좋은 건강 음료가 된다.

     

     

    2020/05/09 - [건강정보] - 씀바귀의 효능 5가지

     

    씀바귀의 효능 5가지

    봄 하면 떠오르는 나물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씀바귀이다. 씀바귀는 어른이 계신 가정에서는 빠지지 않고 밥상에 오르는 봄나물이다. 옛 어른들은 이른 봄에 씀바귀 나물을 먹으면 그해 여름에..

    zmsskan25.tistory.com

     

    ※ 매실장아찌

    재료: 매실 1Kg, 설탕 1Kg, 고추장 4큰술, 꿀 2큰술, 소금 100g 양념 다진 파, 마늘, 설탕, 깨소금

     

    1.  매실을 씻어서 똑바로 세운 다음 방망이로 꼭지 부분을 툭 치면 갈라지면서 씨와 살이 분리된다.
    2.  용기에 매실과 같은 양의 설탕을 넣어 재운다.
    3.  설탕이 녹으면 매실을 가득 담은 뒤 설탕을 덮어 공기와 접하지 않게 한다.
    4.  뚜껑을 덮어 밀봉해 두고 3개월 ~ 1년 정도 숙성하면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좋은 장아찌 완성.
    5.  먹을 만큼만 꺼내어 양념해 먹는다.

    ※ 양념하지 않고 먹어도 맛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추 효능 4가지  (18) 2020.05.12
    보리 효능 알아 보기  (29) 2020.05.11
    씀바귀의 효능 5가지  (13) 2020.05.09
    두충의 효과 4가지와 두충차  (12) 2020.05.08
    냉이의 효능 4가지와 부작용  (16) 2020.05.07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