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늘의 효능 7가지
    건강정보 2020. 5. 6. 00:11

     

     

    마늘은 우리나라의 4대 채소 중의 하나로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예로부터 마늘에 대해 ‘일해백리(一害百利)’라고 불렸다. 그래서 '마늘이 있는 식탁은 약국보다 낫다'는 말이 있을 정도 이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마늘은 한지형과 난지형으로 분류된다. 한지형 품종은 우리나라 재배종으로 중북부 지방에서 재배되고, 난지형 품종은 중국에서 도입된 남도 마늘과 스페인 도입종인 대서 마늘, 인도네시아 도입종인 자봉 마늘 등으로 남부 지방에서 주로 재배된다.  마늘은 조미나 향신료 등 요리의 재료로 주로 활용되지만, 최근에는 칩이나 진액 등 가공식품으로도 많이 소비되고 있다. 이 밖에 마늘 기름을 이용해 약품으로도 생산되는 등 마늘을 이용한 다양한 기능성 식품이 증가하고 있다.

     

     

    1. 면역력 향상

    마늘에는 면역력 향상 효능이 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알리신 성분은 우리 몸에서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뿐만 아니라 식중독 균을 죽여주는 강력한 항균작용을 도와준다. 또한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감염되는 피부병과 같은 세균성 질병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이 큰 효과가 있다.

     

     

    2. 항암효능

    마늘은 미국의 시사 주간지 《타임Time》지가 뽑은 10대 건강 식품의 하나이자 미국국립 암연구소가 선정한 48가지 항암 식품에도 뽑힐 만큼 전 세계가 인정하는 항암식품이기도 하다. 마늘은 발암물질의 대사를 막고 해독하는 효소의 발현을 촉진하여 발암물질의 독성을 줄이고, DNA의 손상을 막아준다. 또한 마늘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작용을 향상시킴으로 항암 작용을 한다. 마늘의 항암 효능은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어,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와 임상 실험을 통해 증명된 효능이다.  

     

     

    3. 피로 회복

    마늘에는 피로 해소 효능이 있다.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과 비타민 B가 결합하게 되면 피로 해소에 효능을 보이고 또한 정력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피로물질의 원인인 몸속의 젖산 생성을 억제하여 운동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쌓이게 되는 피로와 근육 통증을 감소시켜 준다. 

     

     

    4. 간 기능 증진

    마늘은 간 기능을  증진시켜 준다. 마늘은 해독작용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늘에는 비타민A, B, C가 다량으로 함유되있는데 이 성분들은 간 기능을 활성화 해 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지방간에 도움이 된다. 

     

     

    5. 심혈관 개선

    마늘은 심혈관 개선 효과가 있다. 마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 해 주고, 혈소판 응집과 혈액응고를 억제한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효과적이다. 

     

     

    6. 항산화 작용

    마늘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 생성하는 2차 물질인 설펜산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설펜산 성분은 신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 준다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한다. 

     

     

    7. 당뇨 개선

    마늘은 당뇨를  개선한다. 마늘이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성분은 알리신이다.  알리신은 피로 해소에 좋을 뿐 아니라  비타민B6, 9와 결합하게 되면 췌장 세포 기능의 활성화를 시키는 역할도 한다. 이로 인해 몸속의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되며 혈당 수치를 조절 해 준다. 

     

     

     

     

    ※ 마늘의 부작용

     

    1. 기관지 염증 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피해야 하고 유행성 질환이나 전염성 질환을 앓은 후에는 먹지 말아야 한다. 음기가 허약해 열이 많이 오를 때는 좋지 않고 오래 먹으면 눈이 나빠집니다. 
    2. 마늘의 효능 중 하나인 혈전분해 효과가 혈액응고를 방해한다. 그래서 큰 수술을 앞두고 있는 사람은 마늘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3. 공복 상태에서 마늘을 복용하는 것은 위를 상하게 하고 너무 많은 마늘 섭취는 위와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2020/05/05 - [건강정보] - 쑥의 효능 6가지와 쑥의 부작용

     

     

     

    쑥의 효능 6가지와 쑥의 부작용

    쑥은《단군신화》에 등장할 만큼 우리 민족이 오랫동안 애용 해 온 약재이다. 원자탄 투하로 잿더미가 된 히로시마에 가장 먼저 돋아난 식물도 바로 쑥이었다. 게다가 겨울에도 잎이 떨어지지 않을 만큼 강인한..

    zmsskan25.tistory.com

     

     

    ※ 마늘장아찌 만들기

     

    • 재료 : 통마늘 25통, 식초6컵
    1. 마늘 껍질을 깐다. 
    2. 주중이가 넓은 유리병에 마늘을 넣고 마늘이 잠길 정도로 식초로 붓는다.
    3. 유리병의 뚜껑을 꼭 닫은 뒤 열흘 정도 냉장 보관한다.
    4. 매웃맛이 배어 나온 식초를 따라 버리고 다시 새 식초를 붓는다.
    5. 끼니 때마다 1~2쪽씩 먹는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