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쑥의 효능 6가지와 쑥의 부작용
    건강정보 2020. 5. 5. 00:32

     

    쑥은《단군신화》에 등장할 만큼 우리 민족이 오랫동안 애용 해 온 약재이다.  원자탄 투하로 잿더미가 된 히로시마에 가장 먼저 돋아난 식물도 바로 쑥이었다. 게다가 겨울에도 잎이 떨어지지 않을 만큼 강인한 생명력을 갖고 있는 식물이기도 하다. 줄기는 약용, 어린잎은 식용, 잎은 뜸용으로 쓰니 쑥만큼 식용과 약용으로 요긴한 식물도 드물 것이다. 무엇보다  모든 체질에 이로워서 음식과 가공식품으로는 물론 최근에는 목욕제와 방향제로도 인기가 높다. 《동의보감》에서는 쑥에 대해 "그 맛이 쓰면서 매워 신잔, 간장 등에서 기혈을 순환시키며, 하복부가 찾고 습한 것을 몰아내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했다.

     

    이제 쑥의 효능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쑥에는 여러가지 효능이 많이 있지만 그 대표적인 효능은 아래에 있는 6가지이다. 

     

     

    1. 면역력증진

     

    쑥은 비타민A와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쑥을 섭취해주면 각종 질병으로부터 저항력이 강해진다. 바로 면역력이 높아지는것이다. 쑥에는 비타민 뿐만 아니라 쑥에는 치네올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 체내의 바이러스와 유해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준다. 쑥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가 시켜 준다.

     

     

    2. 피부노화 

     

    쑥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 타닌 성분은 과산화지질을 억제해 줌으로써 세포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한다. 이 타닌 성분이 피부의 노화를 막아준다. 

     

     

    3. 변비개선 

     

    쑥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는데 이 식이섬유는 장운동이 활발하도록 도와주고, 장내 점액 분비을 증가 시켜준다. 이러한 식이섬유로 인해서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는 변비개선의 효과가 있다.  

     

     

    4. 간 건강 개선

     

    쑥은 해독기능이 있다. 쑥을 섭취하면 간 건강 개선 효과와 함께 독소 성분을 배출해 준다. 쑥의 해독 기능으로 몸속의 독소를 제거 할 뿐만아니라 체질개선에도 효능이 있다.

     

     

    5. 혈관예방 

     

    쑥에는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쑥을 먹으면 혈관 속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게 된다. 그럼으로 인해 동맥경화, 고혈압으로부터  몸을 지켜 주는 역할을 한다. 

     

     

    6. 월경 불순 개선

     

    쑥은 모든 체질에 이롭지만 여성에게 특히 좋다. 쑥은 성질이 따뜻하여 자궁 기능을 강화 해 주므로 생리가 불순하거나 생리통이 있을 때 달여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쑥은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에 쑥 달인 물로 손을 씻으면 습진이나 세균성 이질, 가려운 증상이 가라앉는다. 

     

     

    7. 쑥의 부작용

     

    쑥은 식욕을 증진하고 면역을 증신 시켜 주고,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변비를 개선하며, 간 기능을 개선 해주 혈관을 건강하게 해 주며 이외에도 월경 불순 개선하고, 가려움증을 개선하고,  항암 작용도 있다. 하지만 쑥을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부작용에는 구토나, 설사, 복통이 올 수도 있고, 심하면 위염이 올 수도 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우리가 조절을 하지 못하게 되면 우리 몸에 독이 되는 것이다. 

     

     

    2020/05/04 - [건강정보] - 가지의 효능 5가지

     

     

     

    가지의 효능 5가지

    서양 사람들은 가지를 달걀 나무라고 한다. 우리와는 달리 짧고 둥근 모양의 가지가 많기 때문이다. 가지는 원형, 달걀형, 대장형, 중장형, 장형 등 모양과 길이가 다양하고 색깔 역시 보라색, 자갈색, 청백색,..

    zmsskan25.tistory.com

     

    8. 쑥 요리 : 쑥버무리

     

    재료 : 쑥 100g, 멥쌀가루 5컵, 꿀 1/2컵, 설탕 1큰술, 소금 1/2작은술

     

    1. 쑥은 누런 잎을 떼어내고 뿌리를 잘라 깨끗이 씻어서 채반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멥쌀가루는 꿀을 넣고 버무려 체에 한번 거른다.
    3. 쑥에 소금과 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멥쌀가루에 쑥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5. 찜기에 젖은 면보를 깐 뒤 떡가루를 고루 펴서 담고 김이 모락모락 오를 때까지 찐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이의 효능 4가지와 부작용  (16) 2020.05.07
    마늘의 효능 7가지  (7) 2020.05.06
    가지의 효능 5가지  (45) 2020.05.04
    슈퍼푸드 스피리루나의 효능 7가지  (19) 2020.05.02
    DHA , EPA, 어린 보리 잎 액기스  (27) 2020.05.02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