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건강정보 2020. 4. 28. 13:33

    프로바이오틱스

     

    1.  유당 흡수성 향상

    프로바이오틱스의 건강증진기능 중 먼저 영양분 흡수에 기여하는 면을 보자면 유당 흡수성 향상, 단백질 흡수성향상, 칼슘 흡수 촉진, 지방 흡수 촉진 등을 나열할 수 있다. 유당(lactose)은 소장에서 β-galactosidase (lactase)에 의해 glucose와 galatose로 분해되어 흡수된다. 하지만 분해되지 않은 유당은 대장에서 다른 분해균들에 의해 이용되어 많은 가스를 발생 하고 복통, 설사 등을 일으킨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발효유를 섭취하면 제조 시에 사용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작용에 의해 우유 속에 있던 유당 의 상당량이 glucose와 galatose로 분해되어 유당 함량이 낮아진다.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유당 분해효소가 인체 장내에서의 유당분해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동물에서 프로바이오틱스 가함유된 발효유는 장점막의β-galactosidase 활 성을 증가시킨다. 


    2. 유용한 비타민 생성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에 유용한 비타민을 생산 한다. 일반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장하는데 비타민 B군을 필요로 하는 반면 몇 가지 프로바이오틱스는 비타민을 합성할 수 있다. 비피더스균은 실험실 내에서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B12, 비타민 K, 엽산 등을 만들어낸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비피더스균을 경구투여하면 분변 중의 비피더스균이 유의하게 증가하고 혈액 중에 서와 요 중에서 총 비타민 B1의 함량이 비피더스균의 투여 전에 비해2~3배 증가한있다.


    3. 병원균 증식 억제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음료는 장질환, 설사, 고창,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병원균이나 부패균의 장관에서의 증식을 억제하고 장내환경의 청정화에 도움을 준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산하는 유기산에 의해 장의pH가 산성으로 유지되면서 변비를 일으키는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장의 연동운동도 활발해진다. 변비증의 사람에게 프로바이오틱스를 투여하면 배변횟수가 증가된다. 변비에 따른 복부팽만감, 복통 등의 증상 경감 효과도 인정된다. 이들 효과에는 성차가 없고 고령자일수록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4. 유해물질 배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해물질 생성을 억제하고 흡착하여 배설시키는 역할도 하는데, 대표적으로 유해물질 생성 억제, 변이원성 물질의 흡착, 담즙산의 흡착과 배설을 촉진시킨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유해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생기는 부차적인 효과로 장내 유해물질의 생성이 억제된다. 장내세균 중 부패균은 음식물 중의 단백질을 분해하여 암모니아, 황화수소, phenol, indole, amine 등 여러 가지 장내부패물질을 생산 하는데 이런 것들이 사람에서는 좋지 않은 약리작용이나 발암 혹은 발암촉진작용을 한다.


    프로바이오틱스에는 변이원성 물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설하여 발암위해를 경감시키는 작용이 있다. Lactobacillus casei 등은 변이원 물질의 하나인 heterocyclic amine을 흡착하는 작용이 있으며Lactobacills acidophilus 발효유를 섭취할 경우 분변의 변이원성 물질이 감소한다.

    5. 담즙산이 과생성 되는 것을 억제

    .프로바이오틱스는 전술한 것처럼 유해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그에 따라 이차 담즙산이 과생성되는 것을 억제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의 조절에 기여하는데, 포유동물의 근육, 뇌, 신경조직, 담즙, 혈액 및 지방질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콜레스테롤(cholesterol)은 인지질과 함께 생체막의 중요한 구성성분으로써 막의 유동성 조절에 관여 하며, 스테로이드 호르몬과 담즙산 및 비타민 D의 전구물질로서 이용될 뿐만 아니라 혈액 중 적혈구 의 파괴를 보호하는 등 포유동물의 생리기능에 매 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공기에 노출되거나, 광선, 높은 온도, 자유라디칼 개시제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불안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유라디칼의 연쇄 반응으로 산화가 개시되어 70여종의 콜레스테롤 산화물을 생성하고 이것이 각종 병리적인 상황을 야기한다. 

     

     

    2020/04/24 - [건강정보] - 춘곤증을 이기는 비결 5가지

     

     

     

    춘곤증을 이기는 비결 5가지

    봄이 오면 춘곤증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사람이 많다. 이를 전문적인 용어로는 봄철피로증후군(Spring Effort Syndrome)이라고 한다. 춘곤증은 봄철 환경변화에 인체가 적응하지 못해 발생하는 일종의자연스러운..

    zmsskan25.tistory.com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