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운동이 부족할 때 나타는 증상 6가지
    건강정보 2020. 4. 29. 16:03

     

    요즈음 시대를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그 말에 맞게 요즈음 연세가 많으신 분들을 보면 과거와는 많이 다릅니다. 예전에는 60세만 되어도 오래 살았다고 환갑잔치라는 것을 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 환갑잔치 하는 분들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이 60세 이상을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00세 시대를 살게 될 것이고, 100시대를 준비해야 합니다. 100세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이 필요합니다. 집도 있어야 하고, 연금도 있어야 하고, 주위 환경도 만들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을 지키는 것입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내 몸의 상태를 잘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운동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6가지 증상을 소개합니다.

     

     

    1. 비만

     

    운동량이 부족하면 나타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것이 비만입니다. 운동량이 부족하면 상반신의 근육이 약해지면서 살이 찌기 시작합니다. 특히 복부에 지방이 붙고 배 둘레가 가슴 둘롑다 커지면 그 무게를 견디지 못해 허리나 무릎에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2. 근력 저하

     

    운동 부족하게 되면 지방이 늘어나고 근육이 차차 작아지게 됩니다. 근육이 약해 지면 근련이 몸을 지탱하고 움직일 뿐인 상태로 차차 저하하게 됩니다. 근력이 저하되면 조금만 무리하거나 부자연스런 자세를 취해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3. 심장의 부담 증가

     

    심장은 근육만으로 구성된 장기입니다. 그래서 운동량이 부족하게 되면 심장이 두꺼워집니다. 심장이 비대해지면서 안정 시에는 괜찮았지만 조금만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면 숨이 차고 통증이 오게 됩니다. 

     

     

    4. 폐 기능의 저하

     

    운동량 부족으로 살이 찌면 폐의 호흡 기능이 저하 됩니다. 폐활양이 감소하고 산소와 탄산가스의 교환 능력이 저하되어 쉼게 숨이 차게 됩니다. 또한 탄산 가스가 차서 잠이 오고 작업 능력이 저하하게 됩니다. 

     

     

    5. 정신 기능 저하

     

    운동량의 부족하게 되면 근육 운동 능력오게 되고, 근육 운동 능력의 저하는 정신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운동량 부족이 인지 기능과 지적 능력을 저하시키고 유연한 사고를 하지 못하게 합니다. 대부분 인지 능력이 지적인 능력이 저하된 사람들을 보면 운동량이 현저하게 떨어진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6. 피로 물질 축적

     

    사람이 사는 능력의 한계는 운동량에 비례한다고 합니다. 보통 사람의 경우 130g 전후의 피로의 축적에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양은 운동량이 부족해지면 점점 저하되고 피로나 고통에 견디는 정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환경 변화에 대한 저항력도 저하됩니다.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이 자신에게 보내는 신호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자신의 몸이 보내는 신호를 알아 차리지 못하고 시기를 놓치게 되면 우리의 몸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빠지게 되고 한번 무너진 몸을 다시 회복시키는데는 지키는 것보다 더 오랜 시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앞에서 운동 부족으로 나타나는 6가지 증상을 살펴 보았는데, 이것은 우리 몸이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입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몸이 보내는 신호를 잘 감지 해서 100까지 건강한 몸을 유지 해야 하겠습니다. 

     

     

    2020/04/28 - [건강정보] -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1. 유당 흡수성 향상 프로바이오틱스의 건강증진기능 중 먼저 영양분 흡수에 기여하는 면을 보자면 유당 흡수성 향상, 단백질 흡수성향상, 칼슘 흡수 촉진, 지방 흡수 촉진 등을 나열할 수 있다. 유당(lactose)은..

    zmsskan25.tistory.com

     

Designed by Tistory.